통합예술치료 소개

“심리치료 과정의 한 측면은 창조적인 생명력을 깨우는데 있다.창조적인 것은 치료적이다. 치료적인 것 역시 창조적인 과정이다.”

◎ 통합예술치료

미술, 무용동작, 연극, 음악, 문학, 영상매체 등 다양한 예술매체를 통합하여 참여자의 필요에 따라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성장, 발달 및 치유를 촉진한다. 참여자 중심으로 예술매체를 선택함으로써 활동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다양한 예술매체의 통합적 적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 1. 미술치료

    “ 마음을 비추는 거울 ” 미술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작품을 통해 심리 진단과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안전하고 촉진적인 환경에서 이미지와 색깔, 형태 등을 사용해서 다른 방법으로 나타내기 어려웠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개인적인 수준에서 변화와 성장을 돕는다.

  • 2. 무용 동작 치료

    “ 인간의 몸 전체는 그의 감정적 사고를 기록한다. ” 무용동작치료는 움직임을 심리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신체를 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체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아차리고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마음과 신체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낸다.

  • 3. 연극치료

    “ 창조성, 놀이, 드라마, 치유 ” 연극치료의 치유적 측면은 창조성과 놀이, 연기의 과정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연극적 방법을 사용한 극적 상상의 세계와 집단 예술 작업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능력, 상상력의 잠재력을 마음껏 표출하고 치유적 변화를 유도한다.

  • 4. 음악치료

    “ 음악으로 나누는 대화 ” 음악을 연주, 감상, 창작 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표현을 하고 소리를 통한관계형성을 함으로써 개인의 치료적 목표를 돕는다.

  • 5. 영화·사진치료

    “ 영혼에 놓는 주사 ” 영화·사진을 감상 또는 제작 하며 등장대상에 자기 자신의 사고나 감정을 투사하고미래의 행동들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개인의 치료적 목표를 돕는다.

  • 6. 문학치료

    “ 치유적 글쓰기, 치유적 책 읽기 ” 문학적 글쓰기, 독서, 드라마 연행과 같은 매체를 통해 개인의 잠재된 능력과인성의 계발 및 치료적 목표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