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그린 (비전)

“심리치료 과정의 한 측면은 창조적인 생명력을 깨우는데 있다.창조적인 것은 치료적이다. 치료적인 것 역시 창조적인 과정이다.”

통합예술치료란 현대인들의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들을 다양한 표현예술분야와 보완통합의학의 범주를 통합 적용하여 치료하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예술이 보여주기(showing)와 드러내기(manifesting)의 한 양식으로 이해된다면, 아름다움과 테러, 즐거움과 고통은 표현예술치료의 치료미학에서 함께 나타나며, 이것은 일상생활에서의 무료함을 벗어나도록 하고 우리에게 존재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열어주는 황홀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훌륭한 삶이란 목적지가 아니라 방향이다”

모든 인간에게는 가치와 위엄 그리고 스스로 방향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성장하고자 하는 타고난 충동이 있다고 인간중심 치료의 창시자 칼 로저스는 말하고 있습니다.

“심리치료 과정의 한 측면은 창조적인 생명력을 깨우는데 있다. 창조적인 것은 치료적이다.
치료적인 것 역시 창조적인 과정이다.”

통합예술심리치료는 정서적 치유를 촉진하고, 내적 갈등을 해소하며, 개인의 창조성을 일깨우고 그 영역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과학, 물질, 지성 만능주의 사회에서 현대인들의 정신적인 위기는 노이로제,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 약물중독, 비행 등의 문제로 표출되며,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들이 생물학적 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예술심리치료의 관심과 발전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이며, 예술 심리치료에서의 공감적인 적절한 치료환경(facilitating environment)은 다양한 대상과 계층, 그리고 일반인들에게도 지금보다 나은, 질적으로 건강한 삶, 행복한 삶을 안겨 줄 것입니다.

통합예술심리치료센터 대표 서정화